개인회생중 신용카드 발급 방법 있나? (면책 후 포함)

개인회생 중인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분이 많더군요. 개인회생을 알아볼 정도가 되면 모든 신용카드가 막혔을 겁니다. 따라서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을 통해 채무를 해결해야 신용카드 발급과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래에 자세한 내용을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모든 신용카드는 정지된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개인회생 담당자가 모든 카드사에 부채증명서를 발급하러 다닙니다. 이 때 카드사는 “아, 이 사람 신용에 문제가 생겼구나” 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신용카드 사용 및 신규 발급을 중지 시킵니다. 이때부터는 모든 카드사의 사용 및 발급이 정지되는 것이죠.

따라서 개인회생을 준비하는 과정, 그리고 개인회생 중에는 원칙적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 합니다. 발급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원칙적으론 불가능 합니다. 가능한 경우는 저기 아래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그럼 언제부터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되나요?

개인회생 중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면 2가지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 삭제가 되면 신용카드 발급 가능

확실하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시점은 개인회생 면책 이후 입니다. 보통 3년 정도 변제계획에 따라 돈을 갚아 나가게 되는데, 다 갚은 후 면책이 되면 개인회생 이력, 연체기록 등 모든 기록이 신용정보원에서 삭제되고, 금융기관에도 기록이 없어지면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 집니다.

2년 정도 이후

이 부분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보통 2년 정도 성실하게 갚아 나가면 신용점수도 오르고 이 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분도 있더군요. 사람마다 가능 여부가 다르니 개인회생 담당자나 신용카드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성실상환자 신용카드가 있다고 하던데요?

네, 성실상환자를 위한 신용카드라는 게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신용카드는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를 위한 신용카드로 개인회생자는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랫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

체크카드 사용에 대해서는 전혀 제한이 없는 부분입니다. 신용카드는 신용도와 직결된 문제라 안되는 것이지, 체크카드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어느 은행을 통해서든 체크카드(현금카드)를 발급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도에 문제가 있으므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은 쓸 수 없습니다.

2022.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