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돌려막기 뜻, 다음달 카드값 카드로 (리볼빙, 현금서비스)

신용카드 돌려막기 비율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아직도 돌려막기를 하는 사람이 많더군요. 신용카드는 적절하게 사용하면 신용도가 좋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소득이나 상환 능력을 감안하지 않고 사용하여 연체가 되면 신용점수는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신용카드 대금을 제 때 납부하지 못해 연체가 시작되면 연체 기간에 따라 연체 기록이 등록되어 신용카드 사용 중지, 신용카드 신규 발급 중지, 각종 금융 거래 시 불이익을 받게 되므로 연체는 절대 해선 안됩니다. 연체를 해결하기 위해 돌려막기를 사용하는 분이 있는데, 돌려막기도 결국에 신용카드 빚, 그것도 초고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결국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

신용카드 돌려막기 방법이란?

신용카드 돌려막기란 신용카드가 여러 장인 사람이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또는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을 받아 다른 카드의 사용 대금을 메꾸는 방식입니다. 연체를 막기 위해 카드값을 카드로 갚는거죠. 돌려막기를 위해서는 우선 신용카드가 2장 이상 이어야겠죠. 그리고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단기카드대출 돌려막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 같은 돌려막기가 있나?

좀 웃기는 얘기지만 신용카드 돌려막기 같은 재밌는 돌려막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 대금을 돌려막기 하는게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프티콘 돌려막기

기프티콘 돌려막기는 선물로 받은 기프티콘을 본인이 사용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선물로 주는 거죠. 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이 나쁠 수 있지만 뭐 기프티콘을 받았다는 사실 자체가 좋은 거 아닌가요?

카카오톡 선물 돌려막기

카카오톡 선물 돌려막기도 많이 쓰죠. 기프티콘 돌려막기랑 동일한 방식인데, 카카오톡 선물로 받은 걸 캡처해서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겁니다.

신용카드 돌려막기의 문제점은?

카드사의 현금서비스 또는 카드론를 받아 카드 대금을 갚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자에 대한 압박이 심합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의 이자를 보면 대부분이 4.9%에서 최대 19.9%인데,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은 대부분 10% 후반 정도로 받을 겁니다.

처음에는 신용점수가 좋아 낮은 금리로 받더라도 계속하여 돌려막기를 하다보면 결국 신용점수는 폭락하게 됩니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자주 사용하는 건 신용점수 산정에서 가장 나쁜 요인입니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자주, 여러 번 사용한다는 것은 현금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신용점수를 큰 폭으로 하락 시킵니다. 따라서 현금서비스를 사용해야만 한다면 앞으로의 자금 상황을 고려하여 한 번에 미리 많은 돈을 받아 놓는 게 좋습니다.

신용카드 빚도 대출이나 마찬가지다.

단기카드대출 돌려막기, 장기카드대출 돌려막기도 결국에는 빚입니다. 그것도 금리가 엄청 높은 빚이라고 했죠?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자 카드사별 비교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자는 1금융권 대출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카드사별 현금서비스 이자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카드사 현금서비스 이자
신한카드 현금서비스 연 6.1%~19.9%
국민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연 5.90%~19.95%
농협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연 6.5%~19.9%
삼성카드 현금서비스 연 4.9%~19.9%
현대카드 현금서비스 연 5.5%~19.9%
롯데카드 현금서비스 연 4.9%~19.9%
비씨카드 현금서비스 각 카드사 확인
우리카드 현금서비스 연 5.9%~19.9%
하나카드 현금서비스 연 6.9%~19.95%

신용카드 돌려막기 벗어나는 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이용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저금리 대출 상품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햇살론이 있습니다. 햇살론도 종류가 많은데 근로자햇살론이나 햇살론15, 햇살론뱅크, 햇살론 유스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근로자햇살론은 최고 2,000만원을 10.5% 이내의 금리로 받을 수 있으므로 카드사 대출보다는 부담이 적을 것이고, 햇살론15 특례보증을 이용한다면 최대 2,000만원을 연 15.9%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종류와 이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신용카드사에는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매월 결제해야 하는 사용대금 중 일부분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달에 결제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이번 달에 100만원이 빠져나가야 하는데, 10만원밖에 없다면 리볼빙 서비스로 이번 달에 10%(10만원)만 결제되게 설정하고 나머지 90만원은 다음 달로 이월 시키는 것이죠.

저도 과거 신용카드 돌려막기를 해보았지만, 더 좋은 조건의 대출 상품을 통해 카드 대금을 모두 해결하고, 이후 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더 이상 돌려막기를 하진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의 소득 내에서 적절하게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02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