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중 신용카드 발급 방법 있나? (면책 후 포함)
개인회생 신용카드 발급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중인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분이 많더군요. 또는 개인회생 면책 결정 후인데 신용카드를 언제 발급 할 수 있는지 물어보더군요. 개인회생을 알아볼 정도가 되면 모든 신용카드가 정지 됐을 겁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종료 후나 신용회복을 통해 채무를 해결해야 신용카드 발급과 사용이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개인회생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바로 가요.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모든 신용카드는 정지된다.
개인회생을 진행하면 개인회생 담당자가 모든 카드사에 부채증명서를 발급하러 다닙니다. 이 때 카드사는 “아, 이 사람 신용에 문제가 생겼구나” 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신용카드 사용 및 신규 발급을 중지 시킵니다. 이때부터는 모든 카드사의 사용 및 발급이 정지되는 것이죠.
따라서 개인회생을 준비하는 과정, 그리고 개인회생 중에는 원칙적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 합니다. 발급이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원칙적으론 불가능 합니다. 가능한 경우는 저기 아래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그럼 언제부터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되나요?
개인회생 중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냐고 물어보면 2가지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 삭제가 되면 신용카드 발급 가능
확실하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시점은 개인회생 면책 결정 후 입니다. 보통 3년 정도 변제계획에 따라 돈을 갚아 나가게 되는데, 다 갚은 후 면책 결정 되면 개인회생 이력, 연체기록 등 모든 기록이 신용정보원에서 삭제되고, 금융기관에도 기록이 없어지면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해 집니다.
2년 정도 이후
이 부분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보통 2년 정도 성실하게 갚아 나가면 신용점수도 오르고 이 때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분도 있더군요. 사람마다 가능 여부가 다르니 개인회생 담당자나 신용카드사에 문의해 보는 것이 확실합니다.
성실상환자 신용카드가 있다고 하던데요?
네, 성실상환자를 위한 신용카드라는 게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신용카드는 신용회복위원회 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채무조정 성실상환자를 위한 신용카드로 개인회생자는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랫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
체크카드 사용에 대해서는 전혀 제한이 없는 부분입니다. 신용카드는 신용도와 직결된 문제라 안되는 것이지, 체크카드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어느 은행을 통해서든 체크카드(현금카드)를 발급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도에 문제가 있으므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은 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