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중복대출 가능한 경우는? (2020년)

햇살론 이용자 중에는 여건 상 다른 정책 상품(새희망홀씨, 사잇돌 대출)을 중복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분이 많습니다. 또는 햇살론 대환자금을 이용 중에 있는데 생계자금이나 운영자금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겠죠.

이 글을 통해 햇살론 중복 대출에 대한 기본적인 조건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중복 대출

햇살론 중복대출이 가능한 경우는?

우선 햇살론 대환자금(현재 신규 취급 중단)은 한 번 이용하면 재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대환자금은 3,000만원이 한도인데, 3,000만원을 모두 사용한 것과는 무관하게 한번 이용하여 모두 상환을 했더라도 재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생계자금이나 사업자금, 운영자금 등은 신규 절차에 따른 재대출이 가능하죠. 그리고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을 중복으로 이용하는 경우인데, 두 자금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두 자금 중 하나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다른 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중복대출 한도 제한

햇살론은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을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정해진 한도 내에서만 인정됩니다. 대환자금과 생계자금은 한도를 함께 하고, 두 상품을 합친 한도가 총 3,000만원 이므로 대환자금을 3,000만원 받았다면 생계자금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생계자금은 총 한도가 1,500만원인데, 생계자금을 1,500만원 받았다면 대환자금을 1,500만원까지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햇살론과 새희망홀씨, 사잇돌 대출의 중복 이용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햇살론 대출과 새희망홀씨 또는 사잇돌 대출을 중복으로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새희망홀씨 대출과 사잇돌 대출은 소득과 채무 비율에 따라 한도가 나오는 만큼 햇살론 대출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면 한도가 적게 나오거나 승인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햇살론과 다른 상품을 중복으로 이용하고자 한다면 새희망홀씨나 사잇돌 대출을 먼저 진행하고 두 번째로 햇살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