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면책자 햇살론 대출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을까?

파산 면책자란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개인 파산제도를 통해 채무를 면책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개인 파산 및 면책 이후 대출을 통해 부족을 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분이 있는데, 파산 면책자도 햇살론을 포함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전에 개인회생자의 햇살론 이용 가능여부를 정리한 글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파산면책자 햇살론 대출

파산 면책자도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을까?

일단 개인파산 및 면책을 신청해서 면책이 결정되면 한 달에서 두 달 안에 은행연합회에 있는 각종 기록에 대해 삭제 명령이 전달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통장 개설이나 체크카드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발급이나 후불교통카드대출 등은 공공기록이 등재되어 있는 동안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출 중에는 햇살론도 포함됩니다. 파산 면책자가 햇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파산 면책에 대한 내용이 삭제되어야 하는데, 파산면책 내용이 삭제되지 않으면 신용보증재단,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지 않는 만큼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파산면책자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

파산면책이 확정되면 우선 연체 정보가 삭제됩니다. 하지만 파산 면책을 받았다는 공공정보는 5년 간 보존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엔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습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싶다면 면책 채권을 모두 변제하거나 면책 결정 이후 5년이 경과해야 합니다. 신용정보를 조회했을 때 파산면책 기록만 없다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협 햇살론의 자격조건을 보면 파산, 개인회생, 개인워크아웃 신청 또는 진행 등 관련자는 이용할 수 없다고 나와있는 만큼 파산면책 기록이 삭제되는 5년은 지나야 이용할 수 있겠네요.

은행이 아닌 곳에서 파산면책자 대출을 이용하고 싶다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업체 중에서 파산면책자 대출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이 있기 때문이죠. 포털 사이트에서 조금만 검색하면 수 많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정식 대부업체인지 여부를 체크한 후 진행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파산면책자를 위한 대환대출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는 파산면책자는 대부분 대부업체에서 고금리로 돈을 빌리게 됩니다. 하지만 수익이 충분하지 않아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게 되죠. 결과적으로 대환대출을 찾게 되는데, 위에서 말했듯 제도권에서 면책자 대환대출을 하려면 5년이 경과해야 합니다.

결국 면책자 대환대출도 대부업체 등의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죠. 그리고 대부업체는 대환대출이라는 것이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대부업체에선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없습니다. 간혹 이런 점을 파고들어 대출사기를 일삼는 곳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파산면책자 대출은 성급하게 진행해선 안됩니다.

파산면책자의 전세자금대출 이용 방법

파산면책자도 새롭게 시작하려면 먹고 살 집이 있어야겠죠. 대부분 전세자금대출로 자금을 마련하고자 하는데, 제도권에선 파산면책자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무조건 5년이 지나야 은행 자체 상품이나 국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5년이라는 시간은 매우 긴 시간이지만 모든 상품이 그러하니 어쩔 수 없이 사금융을 이용해야 합니다. 소득만 있다면 사금융에선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