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보증료 꼭 내야해요? 환급 되죠? (납부 및 계산 방법)
햇살론 같은 정부지원 대출을 이용할 땐 보증료라는 것을 내라고 한다. 이 보증료 때문에 대출사기를 당하기도 하는데, 이 글을 통해 보증료의 계산 및 납부, 미납, 환급 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했으면 좋겠다.
목차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바로 가요.
햇살론 보증료란?
보증료란 일종의 보험비라고 보면 된다. 저신용자가 햇살론 대출을 받았는데 연체를 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은행이 안게 된다. 그래서 은행은 저신용자에게 대출을 해주지 않으려고 하지만,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서주면 이 보증 보험을 믿고 저신용자에게 돈을 빌려 주는 것이다. 왜냐하면 보증보험이 있으면 저신용자가 연체를 해도 대출을 대신 갚아 주기 때문이다.
햇살론 보증료 미납하면? 꼭 내야 해?
반드시 내야한다. 보증료를 내지 않으면 대출이 실행되지 않기 때문이다. 햇살론은 종류가 다양한데, 보증료를 미리 납부해야 대출이 실행되는 상품이 있고, 대출금액에서 보증료를 제외하고 입금되는 상품도 있다. 근로자 햇살론(온라인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은 대출금액에서 제외하고 입금된다고 한다.
햇살론 보증료 계산 방법
보증료는 보증금액(실제 대출금액의 90%)에 대한 보증료율(1년 기준)과 대출 기간을 곱해서 계산한다.
- 보증료 계산 방법 : 대출금액의 90% x 일반 햇살론 보증료율 2% x 대출기간
즉, 1,000만원을 3년 간 받는다면 보증료는 아래와 같다.
- 1,000만원 x 90% x 2% x 3년 = 54만원 (3년 총 보증료)
이런, 보증료도 꽤 부담인데, 분할 납부는 안 될까?
햇살론 한도는 2,000만원이라 보증료를 계산해 보면 꽤 많은 금액을 보증료로 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라. 보증료도 매월 분할로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출 담당자에게 보증료 분할 납부를 요청하면 된다.
햇살론 보증료 납부 시기 및 방법
납부 시기는 햇살론 종류에 따라 다른데, 일반 햇살론 대출은 대출이 입금될 때 보증료가 제외되고 입금된다. 대출이 실행되려면 보증료를 선납해야 하니 따로 내야 하는 상품이라면 계좌에 미리 입금 해놔야 한다.
햇살론 보증료 환급, 언제 입금돼?
보증료를 미리 냈는데, 대출을 중간에 갚는다면(중도상환) 대출을 이용한 기간까지의 보증료만 일수 계산해서 내고 나머지 보증료는 환급 받는다. 환급은 보통 일주일 안에 대출 실행 계좌로 되니 대출 담당자에게 확인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