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조건의 기대출이란? 기대출이 많으면?

햇살론 등의 대환대출을 포함해서 거의 모든 대출상품의 조건을 보면 ‘기대출‘이란 용어가 보일 겁니다. 간략하게 보면 기대출이 많은 사람, 기대출 과다자는 해당 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조건인데요. 기대출이라는 용어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는 분을 위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기대출이란

기대출의 의미는?

기대출의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과거에 이미 받아 현재까지 쓰고 있는 대출‘이라고 나와있습니다. 기대출의 한자를 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는데, 기대출의 ‘기’자는 이미 ‘기(旣)’ 자로 이미, 벌써, 이전에 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이미 이용하고 있는 대출상품 또는 대출금액, 현재 가지고 있는 대출금액을 의미하는 것이죠. 기대출이라는 것이 왜 중요한가 하면 기대출이 많은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면 돈을 갚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물론 기대출을 볼 때는 개인의 신용등급(신용도)이나 소득을 함께 보게 됩니다. 그래서 소득 대비 기대출의 비율을 봐서 소득에 비해 기대출 금액이 많다면 연체의 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 봐서 ‘부결’이 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햇살론의 경우에도 햇살론의 부결 사유에 기대출 금액이나 연체 이력 등이 중요한데요. 고금리 대출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해당 금액이 많다면 햇살론도 부결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대출이 많은 분들은 대부분이 대부업체 쪽으로 알아보실텐데, 대부업체에도 대부업과 대부중개업이 있는 만큼 이 두 업체의 차이점이나 최고 금리 등의 정보도 확인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