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중개업체란? 대부업 대부중개업 차이

대부중개업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다른 대부업체의 대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대출중개업체로 다양한 업체가 영업하고 있습니다. 대부중개업체를 이용할 때는 정식 등록 업체인지 조회를 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대부중개업체가 어떤 곳이며, 대부업과 대부중개업은 무엇이 다르며, 어디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부중개업체란?

대부중개업체는 개인이 대부업체에서 돈을 쉽고 편리하게 빌릴 수 있게 대부(대출)를 중개해 주는 업체로 “대출중개업체”라고도 부릅니다. 대부중개업체는 대부업 법률에 따라 대부중개업으로 등록한 업체를 말하는데, 등록을 하지 않고 대출 중개를 하는 업체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미등록 중개 업체를 통해 대출을 진행하면 법정 최고 금리를 준수하지 않거나 대출사기를 당할 수 있습니다. 등록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랫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부업 대부중개업 차이

대부업체를 보면 대부업체와 대부중개업체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대부업과 대부중개업으로 등록된 업체를 말하는데요. 이 두 업체의 가장 큰 차이는 대출을 직접 실행하느냐의 여부입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대부중개업체는 해당 업체에서 직접 대출금을 대출 신청자에게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대부업체를 통해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대부업체는 자금 규모가 어느 정도 되다보니 직접 대출을 실행하여 고객에게 지급하는 것이고, 대부중개업체는 자금 여력이 없으니 자금이 있는 대부업체를 연결해 주는 것이죠.

대부중개업 수익구조

대부중개업체는 대부업체에 대출을 중개해 주고 받는 수수료로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이 때 수수료는 대출 이용자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대출을 해주는 대부업체에서 받게 됩니다.

대부업과 대부중개업

대부중개업체 단점

대출실행만 되면 끝

대부중개업체는 대부업체와의 중개로 먹고 사는 업체인 만큼 무조건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그렇다 보니 무직자 대부중개 등 모든 방법을 써서라도 대출이 실행되게 합니다. 따라서 필요 없는 돈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어 연체로 직결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수수료 전가

대부중개업체는 수수료로 먹고 사는 업체인 만큼 대부업체는 이 수수료에 대한 부분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안그래도 대부업체는 금리가 높은데 이 수수료가 금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출사기

대부중개업체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가장 많이 당하는 것이 대출사기입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선이자나 중개 수수료 등을 입금하라고 한다거나 전화로만 대출을 진행하면서 신분증이나 체크카드, 통장, 신용카드 번호 등을 요구한다면 무조건 거절하셔야 합니다.

대부중개업체 장점

빠른 진행

대부중개업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은행에서는 한도가 부족하거나 대출이 안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것인데, 대출중개업체를 이용할 경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신용이 좋지 않아도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디를 이용하면 좋을까?

대부업과 대부중개업의 차이를 봤으니 그럼 어느 업체를 이용하는게 좋을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업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부업체, 그러니깐 러시앤캐시 또는 리드코프와 같은 대부업체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업체는 위험하다 라는 인식이 있다면 대형 대부업체를 이용하시면 되겠죠. 대부중개업체는 신용도가 낮아 대출을 받기 힘든 사람이 시간 낭비 없이 빠르게 대출받고 싶을 때 이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안전한 대부업체인지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겠죠.

대부중개업체 후기

대출중개사이트를 통해 대부중개업체를 찾아 대출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상담 신청을 하니 필요 자금이랑 필요 서류를 안내 받았습니다. 예전에는 출장비를 요구하는 업체가 많았지만 요즘엔 다른 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라 다른 비용은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대부업체 대출 심사를 넣었는지 이틀 후에 대출이 가능하다며 연락이 왔습니다. 대출 계약서를 작성하고 돈을 입금 받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