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유스 보증료 알려드림 (안내면? 환급 등)

햇살론 유스 보증료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금리이다. 그런데 햇살론 유스와 같은 정부지원대출을 받을 땐 보증료라는 것도 내야 한다. 보통 1년 단위로 내는 만큼 금리에 포함해 최종 금리를 계산하면 된다. 아래에서 보증료가 무엇인지, 계산 방법, 안내면 어떻게 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가 뭐야?

보증료란 보증을 서주는 기관에 내는 보증에 대한 대가(수수료)이다. 정부지원대출은 신청자의 신용이 부족하여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하여 이 보증서를 믿고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보증에 대한 대가로 보증료를 내야 한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얼마야?

햇살론 유스의 보증료는 신청 대상에 따라 아래와 같다. (1년 보증료)

구분 보증료율
취업준비생 0.5%
사회초년생 1%
사회적배려 대상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수급자 등) 0.1%

연 금리가 3.5%이니 신청대상에 따라 위 보증료율을 합산하면 최종 1년 금리가 나온다. 아래 참고.

구분 최종 금리
취업준비생 4%
사회초년생 4.5%
사회적배려 대상자 3.6%

햇살론 유스 보증료 계산 방법, 대략 얼마야?

보증료는 보증금액(대출액의 90%), 즉 대출 신청금액의 90%에 위 보증료율을 곱하면 되는데,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에 따라 다르다.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이 길수록 보증료는 많다. 계산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보증료 계산 방법 : 보증금액(대출액의 90%) x 보증료율 x (거치기간+상환기간)

나는 취업준비생으로 400만원을 빌리면서 3년 거치, 5년 상환으로 했는데, 보증료가 14만원 정도가 나왔다.

  • 400만원 x 90% x 0.5% x 8년=14만 4천원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확인, 조회 방법 있어?

보증료는 보증 신청을 하고 보증 심사 후 승인이 되면 얼마인지 앱으로 확인할 수 있어. 또는 상담사에게 문의해도 된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언제, 어떻게 납부하는거야?

심사를 거쳐 보증 체결도 하면 은행 앱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상담사 또는 앱으로 확인한 보증료를 신청하는 은행의 계좌에 미리 입금해놓고 대출을 신청해야지만 대출이 실행된다. 기억해라! 반드시 미리 돈을 입금해 놔야지만 돈을 받을 수 있다. 보증료를 넣어 놓으면 대출이 실행되면서 보증료가 자동으로 출금될 것이다.

햇살론 유스 보증료 없으면, 안내면 어떻게 돼?

보증료 없으면, 안내면 어떻게 되냐고? 어떻게 되긴, 대출실행이 안되는 거지. 디시에 검색해 보면 보증료 관련된 글 많으니 참고해봐.

햇살론 유스 보증료 환급이 된다던데?

맞아, 햇살론 유스 신청을 했는데 부결이 뜬다거나 중도 상환을 하면 상환한 날짜까지의 보증료만 부담하고, 미리 낸 부분에 대해서는 환급해줘. 환급은 보통 일주일 안에 되니 기다리면 자동으로 입금될 거야.

2022.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