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생계자금 신청자격, 한도, 신청방법 (feat. 근로자햇살론)
햇살론 생계자금의 정식 명칭은 “근로자햇살론“입니다. 즉, 근로자만 이용할 수 있다는 말이죠. 소득은 있지만 소득이 적거나 신용점수가 낮아 제도권(은행) 이용이 어려운 서민에게 생계자금을 지원해 주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살짝 확인해 보시고요.
계속해서 아래 내용을 통해 햇살론 생계자금의 신청자격,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햇살론 생계자금 장점
일은 하고 있지만 재직기간이 짧거나 소득이 적거나 신용점수(등급)가 낮아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운 서민도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을 통해 쉽게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자격
햇살론 생계자금의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나이스(NICE) 기준 신용점수 744점, 올크레딧(KCB) 기준 신용점수 700점 이하인 분은 연소득 4,500만원까지 가능
그리고 재직기간에서 한달에 10일 이상 최근 3개월을 근로했다면 가능하며, 여성 근로자의 출산휴가(90일 이내)도 근로기간으로 인정합니다. 또한 이직을 한 경우 현 직장에서 1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최근 1년 이내 3개월 이상 근로 했다면 가능합니다.
다만, 취급은행의 대출 심사 기준에 따라 승인과 부결(거절)이 결정되는 만큼 대출이 급하다면 승인율이 높은 은행을 골라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연체만 없으면 부결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한도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인데, 정책에 따라 한도가 수시로 증액 또는 감액됩니다. 현재는 2,000만원이지만 언제 늘어날지 줄어들지 모릅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상환방법
대출을 받았다면 매월 이자 또는 원금을 내야겠죠. 햇살론 생계자금은 선택한 대출기간(3년 또는 5년) 동안 매월 이자와 원금을 일정하게 내는 원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금리
햇살론 생계자금의 대출금리는 10.5% 이내로 취급은행과 개인 신용도, 기대출에 따라 다릅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보증료
햇살론 보증료라는 것은 보증기관에 내는 최소한의 수수료입니다. 공짜로 보증을 서주진 않으니깐요. 대출금액의 연 0.9%~2%를 보증료로 내야 합니다. 보증료는 최초 대출 시 내야하며, 중도 상환을 하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보증비율
보증비율은 대출금액의 90%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취급은행
햇살론 생계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은행은 지역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과 지정된 저축은행입니다.
햇살론 취급은행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신청방법(+온라인)
햇살론 생계자금의 신청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취급은행에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2가지로 은행방문 또는 온라인(모바일 어플, 앱 가능) 신청입니다. 각 취급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곳도 있는 만큼 개별적으로 확인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햇살론 생계자금 대안상품
햇살론 생계자금과 비슷한 성격의 대출로 새희망홀씨 대출과 햇살론 유스 대출이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정부지원대출이라 햇살론 생계자금과 비슷한 조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도나 금리 등이 다르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