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자대출을 알아보자

신용카드나 대출 등의 이자나 원금을 연체 중이거나 연체한 기록이 있는 경우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걸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보통 연체자대출이라고 하여 다양한 정보가 나와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고 올바르고 안전한 대출 상품을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연체자대출이란?

금융기관에서 받은 대출의 이자나 원금 또는 신용카드 결제 대금 등을 일정 기간 갚지 못하면 연체자가 되는데요. 이런 분들이 알아보는 대출 상품이 바로 “연체자대출“인 것이죠. 연체자도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연체자대출 상품을 알아보고 있는데요. 심리적으로 완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대출 사기나 보이스 피싱 등의 피해를 보기 쉬운 만큼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체자 기준

연체자대출을 알아보기 전에 연체자의 정확한 기준을 알아야 금융기관이나 사금융, 정부지원 대출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체자는 연체 기간에 따라 단기연체자와 장기연체자로 구분되며, 기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니 꼭 숙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연체자

연체가 발생한 경우 대출이나 신용카드 대금의 납입일 다음 날부터 5영업일이 지나면 단기연체자로 등록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이 납입일이었는데 연체가 되었다면 화요일부터 계산하여 5영업일이 지난 다음 주 화요일이 등록일이 되는 것이죠. 금융회사는 모든 금융기관이 알 수 있도록 신용조회회사(NICE, 올크레딧 등) 에 연체 정보를 등록합니다. 따라서 연체 기록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5영업일 이내에 연체를 해결해야 합니다.

장기연체자

장기연체자는 연체 발생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 자를 말합니다. 3월 1일이 결제일인데 연체가 시작되었다면 3개월이 지난 6월 2일에 장기연체자로 등록되며, 단기연체와는 다르게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 정보가 등록됩니다.

연체자 대출 가능한 곳이 있을까?

일정 기간 연체가 지속되어 신용조회회사나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 정보가 등록된 단기연체자와 장기연체자는 모든 금융기관에 연체 정보가 공유되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사금융이나 특정 정부지원 대출을 통해서만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연체자대출 종류

사금융 신용대출

사금융이라고 하면 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대부업체가 있는데요. 금리가 높은 단점이 있지만 소득 증빙이 가능하다면 생각보다 많은 한도가 나오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애플론의 연체자대출이 있습니다.

애플론 연체자대출

이용대상
통신연체자, 서울보증보험 연체자
최대한도
1,000만원
최저금리
20% 이내
대출기간
5년
상환방법
원리금균등 분할

그 밖에도 다양한 대부업체에서 연체자를 위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대출 직거래 사이트 등을 통해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연체자 대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소액생계대출”의 경우 연체자나 무소득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이용대상
신용평점 하위 20%이며,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최대한도
100만원
최저금리
15.9%
대출기간
5년
상환방법
만기일시

참고로 정부지원 대출을 대표하는 햇살론의 모든 상품은 현재 연체 중이거나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 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사람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신용회복이나 개인회생을 통해 채무조정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분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성실상환자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고차 담보대출

본인 명의의 차량이 있다면 금융기관이 아닌 대부업체를 통해 담보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영세 대부업체보다는 한국대부금융협회에서 선정한 소비자금융 우수 업체를 통해 받으면 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소비자금융 우수 업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전당포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물건을 맡기고 돈을 빌릴 수 있는 곳이 바로 전당포인데요. IT전당포는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PC 등의 IT 제품 뿐만 아니라 골프채, 고급시계 등을 맡기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과정에서 신용조회도 하지 않고 신용기록도 남지 않아 연체자도 충분히 넉넉한 한도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연체자대출

연체자대출 주의 사항

소액생계비대출이 아닌 연체자대출을 알아본다면 사금융을 이용할 수밖에 없죠. 하지만 사금융을 이용하게 되면 각종 대출사기 등 불법 금융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체자 작업 대출과 같은 범죄가 있습니다.

연체자 작업 대출

작업 대출이란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대출 서류를 위조하여 심사를 받는 대출을 말합니다. 무직자인데 직장이 있는 것처럼 재직증명서를 위조한다거나 급여 내역을 조작하여 대출을 받는 것이죠. 작업 대출은 대출의 급박함을 이용한 것으로 당연히 수수료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금융기관에 서류를 위조한 것이 적발될 경우 각종 불이익을 받는 만큼 절대 이용하면 안되는 방법입니다.

FAQ

연체 기록은 언제 없어질까?

단기연체자 또는 장기연체자로 등록된 경우 연체 금액과 횟수에 따라 연체를 바로 갚으면 연체 기록이 없어 지는 경우가 있으며, 금액이 많고 횟수가 많다면 1년에서 최장 5년까지 연체 기록이 공유됩니다.

연체자 대환 대출은 가능할까?

연체자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분이 많죠. 이런 분들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준다는 대환 대출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금융기관에서는 연체자에게 대환 대출을 해주지 않는 만큼 주의하시고요. 일부 대부업체에서는 소득 증빙이나 중고차 등의 담보가 있다면 대환 대출이 가능하긴 합니다. 금리나 조건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대출 연체 몇일까지 괜찮을까?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내에 갚아야 연체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연체 발생일로부터 5영업일이 지나면 신용조회회사에 단기연체자로 등록되며, 3개월이 지나면 한국신용정보원에 장기연체자로 등록됩니다.

신용카드 연체 몇일까지 괜찮을까?

영업일 기준으로 5영업일까지는 괜찮지만 6영업일이 되면 연체 정보가 신용조회회사에 등록되며, 3개월이 지나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됩니다.

202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