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부결 사유와 부결 시 대처방안

햇살론은 정부기관의 보증을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자격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대출금리도 낮아 서민에겐 딱인 상품입니다. 그렇다고 너도나도 모든 사람이 신청한다고 해서 다 승인이 되는게 아니라 부결 즉, 대출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부결 사유를 알아보고 부결 시 대처방안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부결 사유

햇살론 부결(거절) 사유

햇살론을 신청했는데, 부결(거절)이 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경우

햇살론 부결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소득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경우입니다. 햇살론은 무직자(대학생 포함)나 프리랜서도 가능하지만, 월 100만원 버는 사람이 한 달에 60만원을 이자와 원금으로 내고 있다면 대출이 가능할까요?

이런 경우 연체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여 보증서도 나오지 않고, 은행에서도 고위험군으로 분류하여 햇살론 승인을 해주지 않습니다. 단, 햇살론을 이용함으로써 소득대비 부채비율이 크게 낮아지는 경우에는 햇살론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득기준과 신용등급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연소득 4,500만원 초과자는 신용등급이 10등급이라고 해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햇살론의 대출대상은 기본적으로 소득과 신용등급이 정해져 있습니다.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가능하지만,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라면 6등급~10등급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처방안 : 연소득 자료를 맞추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햇살론 서류 제출 미비

다른 대출도 제출서류가 중요하긴 하지만, 특히 햇살론은 서류가 중요합니다. 승인기간도 문제지만, 한번에 서류제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순서가 뒤로 밀려 1주일 이상 심사기간이 연기될 수 있습니다.

직업이나 개인 상황에 따라 제출서류가 다를 수 밖에 없는 만큼 정확한 서류 확인은 햇살론 취급은행이나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로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처방안 : 담당자에게 완벽한 서류를 확인한 후 제출할 것. (햇살론 제출서류 목록)

소득확인이 안되는 경우

이 경우는 위에서 말한 햇살론 서류 미비와 일맥상통합니다. 햇살론은 기본적으로 3개월 이상의 소득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만약 3개월 이상의 소득이 확인되지 않거나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부결이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대처방안 : 현 직장 3개월 이상 재직 후 신청 할 것

과거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

햇살론은 기본적으로 현재 이용 중인 대출의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정상 상환 중일 것) 현재는 연체 중인 대출이 없지만, 다음과 같이 연체이력이 있다면 부결 사유가 됩니다. (100% 부결이 나는건 아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히 이야기 하겠음)

  • 1년 이내 90일 이상 채무불이행(연체) 사실이 있거나 장기 또는 단기 연체 건수가 5년 이상 되는 경우
  • 3개월 이내에 10일 이상의 지속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
  • 3개월 내에 단기연체 건수가 2건 이상인 경우

대처방안 : 위에서 말한 해당 기간이 지난 후 햇살론을 신청하면 됩니다.

기대출 연체

과거 연체이력이 아닌 현재 연체 중인 경우 100% 부결 사유입니다. 현재 연체 사실이 있다면 제도권 은행에서는 대출신청 자체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처방안 : 연체 연체 중인 대출을 정상적으로 상환하시고, 연체이력이 지나는 시점에 신청해야 합니다.

햇살론 부결 시 대처방안

위에서 부결 사유에 따른 대처 방안을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서류 미비나 소득 확인의 경우 서류를 다시 확인해서 제출하기만 하면 승인이 나는 것이고, 연체 관련해서는 해당 기간이 지난 후 다시 신청하면 될 것입니다.

또는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이 아닌 ‘햇살론17‘을 이용해도 됩니다. 햇살론17은 신용등급 10등급도 기본 요건만 충족하면 대부분 승인이 나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