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신용카드 한도, 카드사마다 얼마나 다를까?

첫 신용카드 한도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체크카드만 사용하다 신용카드를 쓰고 싶어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했지만, 한도가 생각보다 적어 놀란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신용카드란 게 한도가 많다고 좋은 게 아니지만, 한도가 은근히 신경 쓰입니다. 한도가 높아지면 왠지 나의 가치도 올라가는 것 같으니 말이죠. 아래 내용을 통해 첫 신용카드의 한도는 어느 정도인지, 카드사마다 얼마나 다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신용카드 한도 의미없다?

첫 신용카드라고 해서 한도가 적게 나올 거라는 생각은 접어 두시기 바랍니다. 20대 대학생, 사회초년생도 첫 신용카드 한도가 500만원, 2,000만원씩 나오는 사람이 있거든요. 체크카드만 쓰다가 첫 신용카드를 만들었는데, 한도가 적게 나왔다? 이건 두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은행 또는 카드사에서 심사를 할 때 소득, 대출 현황, 신용카드 과다 발급, 연체 가능성 등을 따져서 한도를 설정해 주는데, 뭔가 문제가 있으니깐 한도가 적게 나오는거겠죠.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면 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신청할 때 한도를 작게 신청했을 수도 있습니다. 나름 신용카드를 막 쓸 거 같으니 한도를 100만원 정도로 신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대로 해 달라고 했으면 한도가 500만원, 2000만원씩 나올텐데 괜히 100만원으로 신청해서 나중에 꽤 불편함을 겪는 사람도 많더군요. 첫 신용카드 한도를 100만원 정도로 작게 신청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건 저기 아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첫 신용카드 발급하면 한도가 얼마 정도일까?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했을 때의 한도는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라고 했습니다. 계좌 평잔이 일정 수준 이상이고, 체크카드를 꾸준히 사용해 왔고, 직장과 소득이 있고, 신용점수(신용등급)가 높다면 첫 신용카드라고 해도 한도가 높을 것이고, 소득도 적고 금융거래도 부족하다면 한도가 낮겠지요. 대학생이고 인턴 생활을 막 시작한 후 신용카드를 신청했는데, 한도가 1,000만원, 2,000만원이나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신용카드 한도는 카드사마다 다르고 개인의 소득, 신용도 등에 따라 다릅니다. 근데 이런 건 있습니다. 은행 신용카드 보다는 전문 카드사의 한도가 더 높게 나오고, 한도 올리기도 쉽습니다.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한도

위에서 말했지만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한도도 정해져 있는게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 한도 차이가 너무 큽니다. 저는 첫 신용카드 한도가 1000만원이 나왔습니다. 근데 금융 지식이 부족할 때라 200만원으로 설정했었는데, 두 달 뒤에 바로 1,000만원으로 올렸죠. 저는 내 이름으로 된 체크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통장에 잔고도 항상 일정 수준 유지가 돼서 잘 나온거 같습니다. 참고로 통장 잔고는 항상 1,000만원 정도 였죠. 근데 첫 신용카드 한도가 적게 나왔다고 걱정 하지마세요. 발급하고 한 달만 지나도 두배로 올릴 수 있습니다.

20대 대학생 신용카드 한도

20대 대학생의 신용카드 한도도 천차만별입니다. 최소 100만원부터 많으면 600만원 정도 나오더군요. 대학생은 보통 계좌 평잔으로 발급하는데, 계좌 평잔이 800만원 정도만 유지돼도 한도 600만원, 아니 그 이상도 가능합니다. 어린 나이에 한도 많이 나온다고 자랑하는 친구가 있던데, 의미 없습니다.

첫 신용카드 한도

신용카드 한도 올리기 간단하지?

처음 발급한 신용카드의 한도가 너무 낮아도 한 달 정도 사용하면 바로 한도를 올려 주더군요. 결혼 준비로 혼수 용품 구입, 자동차 할부 결제 등 특별한 사유가 있어도 바로 올려 줍니다. 모바일 앱으로도 한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최대 한도 내에서는 자유롭게 올리고 내릴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올리기 방법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고 싶다면 카드사 고객센터나 홈페이지,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귀찮으면 그냥 새 카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심사해서 한도 엄청 높게 발급하는거죠. 사회활동 꾸준히 하고, 주거래 은행 꾸준히 사용했다면 한도는 생각보다 훨씬 많이 나옵니다.

신용카드 한도별 소득 수준

계속 말하고 있지만 요즘 신용카드 한도는 참 의미가 없습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한도별 소득, 계좌 평잔을 적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100만원

20대 대학생, 첫 신용카드 신청 시 대부분 한도 100만원은 나옵니다. 근데 일정한 소득이 없는 대학생은 무조건 한도 낮게 유지하세요. 소비 습관이 잘 들여진 대학생은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요즘 토스 신용카드 한도가 많이 나오니 첫 신용카드 한도가 걱정이라면 토스 신용카드 한 번 써보세요.

신용카드 한도 1000만원

직장 없고 계좌 평잔으로만 발급했을 때, 평잔이 1,000만원 이상 유지되고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또는 직장 생활 시작하고, 급여 이체 받는 주거래 은행에서 신청하면 1,000만원은 최소 한도입니다. 그리고 매월 카드를 몇 백만원씩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알아서 한도를 올려 줍니다.

신용카드 한도 2000만원

신용카드 한도 2,000만원 정도 되려면 직장 생활 1년 이상 하고, 신용카드를 꾸준히, 연체 없이 사용해 왔다면 가능합니다. 근데 첫 신용카드 발급할 때 한도 최대로 올려달라니깐 2000만원 나왔다는 사례를 보니 이것도 의미없는거 같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2,000만원 이상

신용카드 한도 2,000만원 이상은 전문직이거나 고소득자, 카드 사용액이 많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2,000만원 이상 한도 카드는 은행보다는 전문 카드사에서 발급 받기 쉽습니다. 은행은 한도도 낮고, 카드사보다 한도 상향도 잘 안해 주더라고요. 물론 고소득자거나 전문직, 계좌 평잔 많은 사람은 은행에서 알아서 해줍니다.

신용카드 한도는 적절히 높게 설정해라

신용정보회사에서 신용점수를 산정할 때 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액도 확인합니다. 이걸 한도 소진율이라고 하는데, 가지고 있는 모든 신용카드의 총 한도에서 몇 % 를 사용했는지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내가 가진 신용카드 합산 한도가 100만원인데, 매월 80~90만원씩 사용, 즉 한도 소진율이 80~90% 라면 신용도에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 한도를 높게 신청해서 한도 소진율을 30% 이내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초과는 치명적이다

가끔 신용카드 한도가 초과돼서 결제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도초과도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한도초과가 빈번하게 발생하면 카드사에서 한도를 하향하기도 하고,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연체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 판단해서 신용점수를 하락 시키거든요. 그러니깐 한도는 넉넉하게 설정해서 한도 소진율을 낮게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신용카드만 잘 사용해도 신용점수 올리기 너무 쉽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한도 대비 사용금액은 30% 이내로 유지해라.
  • 한도초과는 절대 안된다. 가능하면 최대 한도로 설정해라.
  • 같은 카드를 오래 쓰는게 좋다.

이 정도만 지키면 신용점수도 오르고, 한도도 원하는대로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첫 신용카드 한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2022.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