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신용카드 한도, 카드사마다 얼마나 다를까?

체크카드만 사용하다 신용카드를 발급할 자격이 되어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했지만 한도가 생각보다 적어 놀란 경험이 있다. 사실 신용카드란게 한도가 많다고 좋은게 아닌데, 한도가 은근히 신경이 쓰였다. 한도가 높아지면 웬지 나의 가치도 올라가는 것 같으니 말이다. 아래 내용을 통해 첫 신용카드의 한도는 어느 정도인지, 카드사마다 얼마나 다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 신용카드 한도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하면 한도는 얼마일까?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했을 때의 한도는 물어본다면 개인에 따라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 활동을 꾸준히 했지만 체크카드만을 사용해 왔고, 신용등급이 높은 경우라면 첫 신용카드라고 해도 한도가 높을 것이며,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해서 신용등급이 좋지 않다면 한도는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100% 이런 기준으로 한도가 산정되는건 아니더군요.

대학생이고 인턴 생활을 막 시작한 후 신용카드를 신청했는데, 한도가 1,000만원이나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첫 신용카드 한도는 카드사마다 다르고 개인의 신용도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도 카드사마다 한도가 많이 나오는 곳이 있는 만큼 높은 한도를 원한다면 한도가 많이 나오는 카드사에서 발급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대체로 첫 신용카드를 발급했을 때의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이나 주택 등의 재산이 없고, 신용등급 무관하게 재직기간을 기준으로 했을 때 : 200~500만원
  • 신용등급 1~3등급, 소득이 있을 때 : 1,500만원 내외

신용카드 한도를 올릴 수는 없을까?

처음 발급한 신용카드의 한도가 너무 낮다면 한도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결혼 준비를 하면서 혼수 용품을 장만하기 위해 임시적으로 한도를 올린다거나 자동차 등을 사기 위해 한도를 올리는 경우도 있겠죠. 일단 신용카드 한도는 임시적으로는 누구나 쉽게 올릴 수 있지만 기본 한도를 올리고 싶다면 카드사에서 제시하는 한도 내에서만 올릴 수 있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어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확인해 보면 바로 상향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기준과 변경 방법

신용카드 한도를 올릴 수 있는 기준으로 소득이 높아 졌다거나 신용카드 사용 실적이 좋은 경우 등 다양합니다. 신용카드를 꾸준하게 사용하다보면 저절로 한도를 높여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카드사에서 제시하는 한도가 높아져서 본인이 언제든지 상향할 수도 있습니다. 어플이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바로바로 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2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