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연체 후기, 하루~90일까지 발생하는 일

신용카드 연체 후기에 대한 글입니다. 신용카드 연체는 대출 연체보다 질이 나쁜 연체입니다. 신용카드를 연체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하루부터 90일까지 일어나는 일을 적어 보았습니다.

신용카드 연체 날짜 세는 기준

신용카드 연체 후기를 적기 전에 연체 시 날짜 세는 기준을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 말하는 날짜는 영업일 기준입니다.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대체공휴일 등 빨간날은 제외하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연체 1일

삼성카드, 국민카드, 신한카드 등 모든 카드사의 연체 후기가 비슷할 텐데요. 결제일에 카드 대금이 없어 하루가 지났다면 아무런 일도 일어 나지 않습니다. 카드사에서 카드 대금 연체에 안내 문자만 올 뿐이죠. 단, 하루 연체부터 결제 대금에 대한 이자가 추가됩니다.

연체 2일

카드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연체 2일부터 신용카드 사용이 정지됩니다. 이용정지가 되지 않더라도 한도가 하향되는 등 불이익이 시작됩니다. 연체 1일차에 오는 안내 문자에 카드 결제대금이 입금되지 않았으며, 오늘도 입금하지 않으면 2일차부터 카드가 이용 정지 된다는 문자가 오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연체 3일~4일

카드만 정지되었을 뿐, 연체 3일부터 4일까지도 문자랑 카드사에서 오는 전화 말고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카드값을 마련해서 갚으면 됩니다.

연체 5일

연체 5일차는 연체 기록이 남느냐, 남지 않느냐가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날입니다. 이날까지 연체를 해결하지 못하면 다음 날 연체 기록이 등록되어 단기연체자가 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이날 안에 돈을 마련해서 카드값을 내야 합니다.

연체 6일

영업일 기준 연체 6일차가 되면 신용조회회사에 연체정보가 등록되어 단기연체자가 되며, 각 카드사 및 은행에 연체 정보가 공유 됩니다. 모든 신용카드 사용이 정지되고, 신용점수 하락, 대출 금리 상승 등 금융 거래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연체 10일

신용카드 연체 6일부터 10일~20일까지는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드사에서 연체를 해결하라는 독촉 전화, 문자만 올 뿐이죠.

연체 20일~한 달

신용카드 연체 20일이 넘어가면 은행에서 대출도 안 되고, 자택방문, 직장방문 등 카드사에서 돈을 받으려고 본격적으로 움직입니다. 왜냐하면 연체 정보가 카드사 채권 전담 부서로 넘어가기 때문이죠. 빨리 카드값 입금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문제가 생긴다고 협박 아닌 협박을 하고, 실제로 법원이 지급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사건번호를 받는거지요.

연체 90일(3개월)

신용카드 연체 90일, 즉 3개월이 넘어가면 장기연체자로 등록됩니다. 예전에는 신용불량자라고 불렀죠. 월급, 통장, 자동차, 부동산, 보증금 등의 모든 재산이 압류됩니다. 일단 장기연체자로 등록되면 카드값을 갚아도 길게는 5년 동안 연체 기록이 남아서 금융 생활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연체 후기

카드 연체 해결방법

카드 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인 만큼 연체가 되기 전에 해결하는 게 좋겠죠. 아래와 같은 방법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체 전이라면?

연체 전이라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리볼빙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란 이번에 내야 할 카드값 중 일부만 낼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내는 비율은 10%에서 100%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 만약 10%만 선택하면 카드값 중 10%만 내면 되는거죠. 단점이라고 하면 대출처럼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자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차라리 대출이 가능하면 대출을 받아 카드값을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정부지원대출이나 다양한 대출 방법을 적어둔 글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체가 시작되었다면?

연체가 시작되었어도 대출이 되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대출을 받아서 카드값을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대출 조차 안되는 상황이라면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을 통해 채무조정을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연체 기록 유무에 따른 대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AQ

연체 확인 전화 안 받아도 되나요?

연체 하루부터 카드사에서 전화가 옵니다. 어차피 문자로 안내가 오기 때문에 전화는 꼭 안 받아도 됩니다. 바빠서 못 받을 수도 있으니 말이니깐요. 전화를 안 받는다고 불이익이 생기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한 번은 받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카드 정지 후 해제는 언제 될까?

연체된 카드값을 입금한 후 정지된 카드를 언제부터 쓸 수 있는지 물어보는 사람이 많은데, 보통 3일~5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연체 기간이나 카드사에 따라 바로 한도가 나오는 곳도 있고, 안나오는 곳도 있으니 각 카드사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대출 연체 중 어떤걸 먼저 해결해야 할까?

신용카드랑 대출이 동시에 연체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땐 무조건 신용카드 연체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신용카드 연체가 대출 연체보다 신용점수도 많이 떨어지고 신용점수 회복도 느리기 때문입니다.

카드값 연체 분납 서비스는 없나요?

이미 카드값을 연체한 후에는 카드대금을 분할하여 갚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연체가 시작 되기 전이라면 리볼빙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시불로 결제한 건을 할부 결제로 변경할 수도 있으니 차근 차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연체 시 형사처벌을 받나요?

카드값을 연체한다고 형사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카드사에는 민사적 조치만 가능할 뿐이죠.

2024.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