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대신 갚아주는 신용보험을 알아보자
한 가정의 가장이 은행에서 대출한 돈으로 아파트를 구입하여 살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사망하거나 장해를 입게 된 경우 대출금을 갚을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이런 사고를 당했을 때 대출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신용보험인 신용생명보험과 신용손해보험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험이란?
신용보험이란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사람이나 신용카드 사용자가 사망 또는 장애 등의 사고를 입은 경우 대출금과 신용카드 사용액을 면제나 대신 갚아주는 보험 상품입니다. 빚은 상속되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죠. 선진국은 활성화 되어 있지만 국내는 별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용보험의 장점
가장의 사망이나 전세사기 등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보험금으로 대출금을 대신 상환
- 가족의 부채 승계에 대한 걱정이 줄어듭니다.
- 약정한 보장금액으로 대출금을 상환한 후 남은 보험금은 가족에게 지급
신용보험의 종류
신용보험은 판매하는 회사에 따라 아래와 같이 신용생명보험과 신용손해보험으로 나뉩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 신용손해보험의 경우 실업 시에도 보상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신용생명보험
신용보험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과 같은 생명보험사에서 판매하면 신용생명보험입니다.
신용손해보험
신용보험을 현대해상, 메리츠, KB손해보험과 같은 손해보험사에서 판매하면 신용손해보험입니다.
신용보험 어디서 가입하면 될까요?
거의 모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신용보험이 있으며 삼성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 신한, ACE 등의 손해보험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