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명의를 이전하거나 변경하는게 가능할까? 방법은?

얼마 전 지인이 저에게 대출 명의를 변경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는지 물어보더군요. 대출 명의 변경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는 대부분 담보대출입니다. 예를 들면, 아파트로 받은 담보대출의 명의를 변경하는 경우와 캐피탈이나 카드사에서 받은 자동차 대출의 명의를 변경하는 것이죠. 이게 가능할까요? 이 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출 명의 변경

대출 명의 변경 가능할까?

아파트와 같은 주택에 담보대출이 있는데 이 대출의 명의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우선 소유권 이전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소유권을 변경하려고 하면 대출을 모두 상환해야 하며, 소유권을 변경한 후 다시 대출을 받는 식으로 진행해야만 합니다. 즉, 소유권도 이전하지 않고 대출 명의만 변경하는 것은 안되는 것이죠. 아파트의 분양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출 명의 변경이 선행되어야만 분양권을 넘길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 간의 변경에도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공동 명의든 단독 명의든 소유권 이전이 선행되지 않고는 대출 명의만을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간혹 남편과 아내 간에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하려고 하는데 자동차에 담보대출이 있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도 자동차 담보대출을 먼저 상환한 후 근저당을 해지해야만 소유권을 이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도 다시 아내 이름으로 받아야 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신용대출의 경우 명의 이전 자체가 성립할 수 없습니다. 불가능하죠.

2020.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