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7 부결사유 및 해결방법
햇살론17 부결사유와 해결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모든 대출 상품은 일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심사 과정에서 부결(대출 거절)이 뜹니다. 햇살론17의 취지를 보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지만 기본적인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에서는 햇살론17의 부결 사유와 함께 은행에서 부결된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햇살론17의 자격 조건으로 살펴본 기본적인 부결 사유
먼저 기본적인 자격 요건으로 살펴본 부결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등급 1등급~5등급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초과
- 연소득 4,500만원 초과하는 자
- 소득 대비 부채수준이 과도하게 높은 자
- 현재 연체 중인 자 (대출, 통신비, 신용카드 사용 대금, 세금 등)
-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자 (월급 현금 수령,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등)
- 건강보험 미가입 근로자
- 무등록 사업자
연소득은 직전 1년간 세전 소득입니다. 과거 연체 이력은 상관 없습니다. 현재 연체하고 있는 금액만 없다면 이용할 수 있죠. 그리고 3번째 항목인 소득 대비 부채 수준이 과도한 자가 참 애매한데, 이는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 부담(DSR)이라는 용어로 심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이 1,000만원인데, 1년에 갚아야할 대출 원금과 이자가 500만원이라고 하면 DSR은 50%가 됩니다. 햇살론17은 이 DSR이 원리금 상환을 못할 정도라고 판단되면 승인을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은행에서는 위의 부결 사유를 통해 심사를 하고 부결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은행에서 부결이 뜬다고 해서 100% 대출 이용이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특례지원제도’라는 것이 있거든요.
햇살론17 부결 시 대출 받는 방법 – 햇살론17 특례보증
은행은 정해진 심사 기준에 따라 승인과 부결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 4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무조건 부결을 띄우게 되죠.
하지만 특례보증 제도를 이용하면 은행에서 부결난 사람도 햇살론17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객관적인 서류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만 가능한 거 같은데, 정확한 정보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콜센터 전화번호 1397)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