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이란? 쓰는 이유, 개설 자격 및 방법, 갚는법 등
마이너스통장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마통을 받기 위해 상품 정보를 보면 ‘한도 대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라는 용어가 보입니다. 하지만 금융 지식이 부족한 분들은 마통을 쓰는 이유나 대출과의 금리 차이 등을 궁금해 하기 마련이죠. 아래 내용에는 마이너스통장의 개념과 조건, 개설 자격 및 만들기 방법 등의 기본적인 내용과 마통을 안쓰면 어떻게 되는지, 갚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등 자세한 정보가 있는 만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이란?
마이너스통장이란 마이너스통장 약정을 한 계좌에 한도를 설정해주고 약정금액 만큼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의미합니다.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이라고 부르는 거죠. 금융기관에서는 “한도 대출”이라는 정식 명칭을 사용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쓰는 이유
마이너스통장을 쓰는 이유는 가장 먼저 돈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을 이용하면 대출을 신청하고 대출을 다 갚으면 다시 신청을 해서 승인받아야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한 번 만들어 놓으면 해지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 자격
마이너스통장 개설 자격은 금액에 따라 구분됩니다. 많은 한도의 마이너스통장은 일정 이상의 소득 증빙이나 재직 증빙을 해야 하지만 소액의 경우 소득이나 재직 증빙을 하지 않아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보통 2억원 정도의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려면 동일 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연 소득은 2,000만원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소득이 있든 없든 만들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 상품은 아랫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
마이너스통장 개설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은행에서 취급하는 대출상품 중 “한도대출”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는 상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신용대출 상품이 해당하는 만큼 상품 정보를 읽어보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갚는법
마이너스통장을 갚는법은 사용 방법처럼 간단합니다. 필요한 금액이 있어 인출하여 사용했다면 그 사용한 금액만큼만 해당 계좌로 입금하면 됩니다. 잔액이 0원인 마이너스통장에서 돈을 인출하면 마이너스 금액이 뜨는데, 이 금액만큼만 입금하면 다시 잔액이 0원이 되겠죠.
참고로 마이너스통장에서 돈을 인출하면 잔액이 마이너스가 되는데, 사용한 금액을 상환하지 않으면 매월 이자를 납입해야 합니다. 이자는 마이너스통장 한도 내에서 자동으로 출금되어 마이너스 금액이 이자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장점
마이너스통장의 최대 장점은 편리하다는 거죠. 돈이 부족할 때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쓰지 않아도 바로바로 돈을 인출해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면 신용점수도 많이 떨어지므로 마이너스통장의 장점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 급하게 필요한 돈이 있어도 필요할 때마다 대출을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 ATM기에 수시로 뽑아 쓸 수 있다.
- 인출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다.
- 자금을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마이너스통장 단점
마이너스통장의 단점은 몇 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대출로 인식
일단 마이너스통장을 신청하여 개설했다면 돈을 인출하지 않아도 대출로 인식된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언제든지 빼내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하지 않아도 대출로 인식되는 단점이 있는 만큼 이 부분 고려하여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신용대출보다 높은 금리
마이너스통장 방식의 대출은 동일한 조건이라면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조금 높습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인 만큼 금융기관에서 금리에 차이를 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