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이란? 대출 구조 및 주의사항

P2P 대출이 나온지 오래되었지만 아직 어떤 서비스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P2P 대출은 신용만으로 심사하는 은행과 달리 다양한 유형으로 심사하기 때문에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는 P2P 대출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P2P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지, 대출 시 주의사항과 투자 시 유의할 점은 없는지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또한 렌딧이나 8퍼센트 등 P2P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업체 및 이용 순위 등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P2P 대출이란?

P2P 대출이란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P2P 플랫폼에서 개인들끼리 직접 돈을 빌려주고 빌리는 대출 구조입니다. 대출을 신청하면 돈을 빌려주는 사람(투자자)을 모집하여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죠. 대출이 실행되면 대출 신청자가 내는 이자로 투자자는 투자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 때 플랫폼은 중개업자가 되며 대출이 실행되면 일정 수수료(플랫폼 수수료)를 받습니다. 대출 계약은 P2P 업체와 하고, 투자 계약 역시 투자자와 P2P 회사 간에 이루어집니다. P2P 회사는 부실 채권(연체)을 방지하고자 심사와 관리를 합니다.

P2P 대출 종류

P2P 대출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신용대출
  • 부동산담보대출
  • 부동산 PF대출

신용대출은 주로 1금융권에서는 대출이 거절되었지만 2금융권에서는 대출이 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금리 차이가 커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동산담보대출도 마찬가지입니다. 1금융권 대출 심사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이 2금융권에서는 금리가 높아 대출을 망설이는 사람을 위해 부동산담보대출 제공하고 있습니다.

PF대출은 현재 존재하는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상품이 아닌 건축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는 상품입니다. 완공된 건물이 잘 분양되고, 임대가 잘 되면 수익을 내는 구조이죠.

P2P 대출 시 주의사항

P2P 대출을 이용하면 신용점수에 영향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고 1금융권보다 높은 한도로 2금융권보다는 낮은 금리로 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P2P 금융은 투자자가 없을 시 대출 실행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계획한 자금 사용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는 1금융권 최고 금리에 육박 수준인데, 요즘에는 1금융권에서도 중저신용자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우선 1금융 상품을 꼼꼼하게 체크하신 후 P2P 금융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P2P 투자 시 주의사항

P2P 투자 시 가장 주의할 점은 투자금을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아 연체 시 원금 손실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P2P 금융은 수익률이 높지만 대출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저신용자인 만큼 연체 가능성이 높아 원금 손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PF대출의 경우 복잡한 사업구조나 시행사와 시공사의 영세성 등 리스크가 높은 만큼 개인 투자자는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P2P 대출 업체 순위

누적 대출금액으로 산정한 업체 순위입니다.

  1. 피플펀드
  2. 투게더앱스
  3. 어니스트펀드
  4. 8퍼센트
  5. 오아시스펀드
  6. 프로핏
  7. 비에프펀드
  8. NICE비즈니스플랫폼
  9. 렌딧
  10. 리딩플러스
  11. 데일리펀딩
  12. 미라클핀테크
  13. 다온핀테크
  14. 크로스파이낸스코리아
  15. HB핀테크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