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면책 후 신용회복기간은? (공공기록 삭제)

자신의 재산, 소득으로 빚(채무)을 변제할 수 없는 경우 빚을 정리하게 위해 신청하는 것이 개인파산입니다. 개인 파산을 신청하게 되면 채무를 면책받게 되지만 신용 회복 기간 동안에는 통장이나 신용카드 발급, 대출 등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럼 신용 회복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공공기록 삭제는 언제쯤 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파산면책 후 신용회복기간

파산 면책 후 신용 회복 기간

일반적으로 파산 신청 후 면책이 되면 적어도 5년은 지나야 신용 회복이 가능합니다. 즉, 5년이 지나면 신용조회를 해도 기록 상에 본인이 파산 신청을 했던 채무자라는 기록이 삭제된다는 것이죠.

삭제가 된다고 해서 모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삭제가 된다고 해도 현재의 소득 상황이나 신용등급 등을 보고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산 면책 후 공공기록 삭제

위에서도 말했지만 파산 면책 후 5년은 지나야 신용조회 기록상의 파산 신청이 삭제됩니다. 이 때가 지나면 공공기록이 삭제되어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죠.

개인파산은 개인회생과 다르게 채무를 전혀 변제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개인 회생은 수입이 있는걸 전제로 하기 때문에 매월 일정 금액을 5년 동안 납입하면 나머지 금액을 면책 받을 수 있는 제도이죠.

신용 회복 후 해야할 일

5년이 지나 공공기록이 삭제 된다고 해도 꾸준히 금융 활동을 하셔야 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하나 선택하고 저축도 열심하고 하고, 신용카드를 만들어 적절히 사용하신다면 대출도 가능하며, 햇살론 등의 저금리 대출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