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후기로 살펴본 신청방법과 자격조건 (2020년)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학자금대출이라는 이름으로 등록금과 생활비를 빌릴 수 있습니다. 매년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는 만큼 홈페이지에서 직접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통해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의 신청방법, 금리, 한도, 절차, 후기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종류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일반 생활비대출’과 소득분위 등으로 나뉘는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가 이용할 수 있는 ‘취업 후 상환 생활비대출’로 구분됩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대상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다음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대한민국 국민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입학 예정인 자
  • 학자금대출 신청일 기준 만 55세 이하 학부생 및 대학원생
  • 직전학기 최저 이수학점(또는 12학점) 이상 이수한 사람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대학원생, 졸업학년, 장애인은 적용 제외)
  • 직전학기 C학점 이상의 성적을 받은 사람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장애인은 적용 제외)
  • 해당 학기 재학생 중 학자금 지원구간, 학사정보가 있는 등록예정자에 한해 생활비 우선 대출 가능
  • 방송통신대 등 온라인 매체 수업이 주를 이루는 학교 및 학과 학생도 생활비 대출 가능

참고로 취업 후 상환 생활비대출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만 35세 이하 학부생만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한도

학기당 150만원 한도로 1년 최대 3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저 10만원 이상부터) 생활비대출은 최대 한도만 정해져 있지 신청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금리

매년 변경되지만 2020년 1학기는 2%입니다. (일반 생활비대출 고정금리, 취업 후 상환 생활비대출 변동금리) 참고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는 의무 상환 개시 전까지 생활비대출 무이자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기간

최장 거치 기간 10년, 최장 10년 상환으로 최대 2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을 산정할 땐 군복무기간, 연수, 휴학 기간 등이 고려됩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원리금균등 분할 상환 방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일정

매년 학기별로 신청 기간이 변경되며,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학자금대출 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후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지급은 대출자 본인의 계좌로 지급되며,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부모님 문자의 경우 만 19세인 경우와 최초 대출 이용 시엔 부모님에게 문자로 통보가 가게 됩니다. 재학생이거나 만 20세 이상이면 문자가 안가는데, 정확한 건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비대출 시 우편이 간다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우편물은 안 가니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202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