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고객님 대출진행 안내 문자?

며칠 전, 한통의 문자를 받았습니다. 돈이 필요한데 방법이 없는 사람에게 정말 좋은 조건의 대출정보더군요. 내용을 보면  KB국민은행에서 기존의 고금리 상품을 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해 저금리 대출로 바꾸어준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지역 커뮤니티에 올라온 한 글이 생각났습니다. 이런 비슷한 문자를 받았고, 돈이 급하게 필요한 나머지 상담원이 안내하는 서류를 다 보냈다는 것이죠. 서류를 보낸 다음 인터넷을 찾아보니 사기같다는 생각이 들어 커뮤니티에 물어본 것이었습니다.

KB국민은행 사칭 문자

KB국민은행 고객님 대출진행 안내라고요?

위 이미지를 보면 진짜 KB국민은행에서 보낸 거 같습니다. 행복기금이라던지, 정부지원 서민금융 상품, 대출한도, 금리 등 형식에 맞추어 문자를 보냈죠.

하지만!

여러분이 아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도권의 금융기관, 즉 국민은행 등의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기관은 대출에 대한 안내 문자를 보내지 않는 것, 아니 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이 문자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그 “KB국민은행“에서 보낸게 아니라는 것이죠. 그럼 이게 뭘까요?

이 문자의 정체는?

일단 전화번호를 검색해 보면 아시겠지만, 대출사기와 관련된 번호라고 뜰 겁니다. 대출사기 수법이 너무 다양해서 정확하게 어떤 수법을 쓰는 업체인지는 모르겠지만 대략적으로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았습니다.

문자를 보낸 번호로 전화를 걸면 상담원이 전화를 받습니다. 국민은행 상담원인거 처럼요. 그리고 기본적인 조건을 확인한 후 서류를 보내 달라고 합니다.

서류는 신분증, 초본, 통장사본 등 대출에 필요한 것들을 요구합니다. 솔직히 요즘엔 이런 서류만 있다고 대출사기를 칠 수 있는게 아니지만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문제가?

요즘엔 대출을 받으려면 본인인증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그 인증은 휴대폰으로 이루어지죠. 따라서 다른 사람 명의의 휴대폰만 있으면 본인인증이 가능하고,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휴대폰으로 어떤 일에 쓸지 아무도 모르고 말이죠.

자, 간단하게 살펴봐도 2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받아 대출을 받을 수 있고, 두번째는 그 휴대폰으로 범죄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한 가지 더 생각해 보면 피해자의 통장으로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을 받아서 범죄자에게 송금하는 일에도 본의 아니게 가담할 수 있습니다. 대출에 필요한 금액이 입금되니 다시 어느어느 계좌로 입금해 달라는 식으로 말이죠.

결론은?

은행에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대출안내 문자를 보내지 않으니 바로 문자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