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알려주는 신용등급 점수 올리는 방법 10계명 (2020년)

신용등급은 국내 신용평가사에서 산정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코리아 크레딧뷰로나 올크레딧 등의 회사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신용점수가 높아 등급이 높으면 대출한도는 많아지고, 대출금리는 낮아집니다.

그럼 어떻게 신용점수,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은행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현금서비스는 신용점수에 최악

편하게 돈을 구할 수 있지만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신용카드사는 2금융권이죠.

연체는 단 하루도 NO!

연체가 시작되면 신용등급은 급락합니다. 뿐만 아니라 연체를 갚아도 신용등급이 회복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참고로 90일 미만의 연체는 1년 간, 90일 이상의 연체는 5년 간 신용평가에 연체 정보가 활용되죠. 대출금, 신용카드 이용대금, 통신비, 공공요금 등을 연체해선 안됩니다.

보증도 대출

보증은 보증인의 여신 거래 내역에 포함되므로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적금은 대출부터 갚고 나서

가지고 있는 부채가 크면 클수록, 부채 건수가 많을 수록 신용등급에는 부정적입니다. 적금을 넣을 여유가 있다면 대출부터 갚으시기 바랍니다.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연체부터 갚기

연체기간이 길수록, 연체금액이 클수록, 연체횟수가 많을 수록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오래된 연체부터 갚아 나갑니다.

신용카드는 잘 써야 한다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어느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전한 카드 사용은 신용 위험이 낮다는 의미로 신용평가 점수에 긍정적입니다.

주거래 은행 및 자동이체 이용

거래 금융기관을 자주 바꾸는 것보다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자동이체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 향상에 유리합니다.

연체 독촉 전화는 꼭 받기

연체 독촉 전화를 피하면 더 큰 문제가 생깁니다. 전화는 꼭 받고, 연락처나 주소가 변경되었다면 반드시 고지합니다.

신용정보 조회 자주하기

신용조회는 아무리 많이 해도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평소 신용등급을 수시로 확인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 가점제 활용

통신, 공공요금 납부실적을 금융기관에 제출하면 신용평가 점수에 긍정적입니다.

2019.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