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이용 시 금리 낮게 받는 방법은?

같은 직장에 다니는 동료가 대출을 받았는데, 나보다 많이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았다고 하면 의문이 갈 것이다. 소득이나 주거래 은행도 비슷한데 왜 대출금리에 차이가 생기는걸까?

신용대출 금리 낮추는 방법

대출금리 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용대출 등 모든 대출의 금리는 개인의 신용등급을 기반으로 산정합니다. 즉, 신용등급이 좋을 수록 대출금리는 낮아지고, 신용등급이 좋지 않으면 대출금리도 높아지는 것이죠.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금리가 10% 이상 차이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신용대출에 있어 신용등급은 절대적인 요소입니다.

그럼 신용등급을 낮추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얼마 전 은행에서 알려주는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이라는 글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을 잘 갚으면 신용등급 상승에 효과적

대출을 이용하지 않는 것보다 소득과 비교해서 적정 수준의 대출을 이용하면 오히려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소득 대비 적정 한도입니다. 그리고 한도가 100이 나왔는데 100을 다 쓰는 것보다 3~40% 정도 수준에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과의 꾸준한 거래

직장인이라면 급여를 받는 은행을 정해 꾸준하게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뿐만 아니라 공과금, 카드대금, 자동이체 등의 거래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죠.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가 없으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없는 상품이 있을 정도로 신용등급에서 신용카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신용카드 한도의 50% 내에서 장기간 연체 없이 사용하면 신용등급이 상승하죠. 하지만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리볼빙 서비스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대출은 빨리 갚을 것

대출기간은 짧게 가져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돈이 있다면 대출부터 갚는 것이 신용등급에 좋은데 여유자금으로 적금에 가입하기 보다는 오래된 대출을 갚아야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 낮추는 또 다른 방법은?

모든 금융 상품은 우대 금리가 있습니다. 급여를 이체한다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게 되면 금리를 우대해 주는 항목이 있는 만큼 해당 상품의 우대 금리 항목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