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불이행자 대출 가능한곳과 최선의 방법 (2020년)

금융 채무불이행자란 금융기관(은행)이나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갚지 못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예전에는 다른 용어를 사용했지만 단어를 순화하여 바꾼 것이죠. 이 글을 통해 채무불이행자가 되는 사유와 어디서 대출을 받으면 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채무불이행자 대출

채무불이행자가 되는 경우

  • 50만원을 초과하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90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 50만원 이하의 연체가 2건 이상인 경우
  • 대출금을 90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 5만원 이상의 신용카드 대금이나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 대금을 90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 은행 대출, 신용카드 대금뿐만 아니라 세금, 전기요금, 가스 요금, 통신 요금 등도 포함

채무불이행자가 되면 신용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대출을 받을 수 없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인 저축은행, 캐피탈 모두에서 말이죠. 자연스럽게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하게 되죠. 대부업체는 정식 대부업체와 미등록 대부업체로 구분되는데, 미등록 대부업체를 이용할 경우 법정 최고 금리(연 24%)가 적용되지 않고, 불법 채권 추심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채무불이행자에게 대출을 해주는 대부업체는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적은 금액만 대출을 해주고, 금리가 높기 때문에 연체의 위험이 큽니다. 물론 소득이 확실하여 상환을 잘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이 다시 연체를 하게 된다는 것이죠.

채무불이행자 대출, 최선의 선택은?

채무불이행자대출을 알아보고 있다면 간단하게 대부업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거의 모든 대부업체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인근에 있는 정식 대부업체를 찾아 문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연체의 위험이 크므로 일단 현재 가지고 있는 연체를 해결하여 신용도를 회복하고 제도권에서 대출을 받는 방법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연체는 개인회생이나 개인워크아웃 등의 채무조정 제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체한 절차와 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이 나와있는데요.

이렇게 채무조정을 통해 신용회복에 들어가게 되면 매월 일정 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만약 성실하게 상환을 하면 ‘성실상환자대출’도 저금리로 받을 수 있죠.

성실상환자대출 조건

성실상환자대출은 채무조정을 받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최대 1,5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학자금은 연 2%이고, 생활비나 고금리 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은 4%입니다. (고정금리) 대출기간은 최대 5년,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방식입니다.

2020.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