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이란? 리볼빙 이용 방법과 장단점
신용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결제 대금을 연체할 거 같다면 가장 먼저 1금융권의 비상금대출을 알아보고, 그 다음에는 신용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이자가 높은 만큼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말이죠.
이 글을 통해 리볼빙의 뜻과 이용 방법, 장단점, 리볼빙 이용 시 신용등급은 어느 정도 떨어지는지 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리볼빙이란?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리볼빙이라는 서비스가 있죠. 리볼빙은 일부 결제 금액 이월 약정이라고 하여 말 그대로 일부 결제 금액만 이번에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미루는 것입니다. (계속 연기 가능)
서비스 설정을 통해 일부 결제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카드사 마다 다르지만 10% 부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번에 100만원을 납부해야 하는데 결제 비율을 10%로 설정했다면 이번 결제일에는 100만원의 10%인 10만원 결제하고, 나머지 90만원은 그 다음 결제일에 납부하는 것이죠. 물론 그 다음 결제일에도 90만원의 10%인 9만원을 결제하고, 나머지 81만원은 다음 다음 달에 결제하면 됩니다.
여기서 첫 결제일에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지만, 그 다음 결제일 부터는 수수료율(이자)이 최고 23% 정도 부과됩니다. 엄청 고금리죠. 장단점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불가 대상
해외 결제 및 할부 결제, 카드론, 연회 및 기타 수수료
리볼빙 신청 방법과 해지 방법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 ARS 고객센터에 전화입니다. 해지 역시 언제든지 신청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리볼빙 이자(금리)는?
리볼빙 이용 시 다음 결제일부터는 이자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라고 하는데, 그냥 이월에 따른 이자라고 보면 됩니다. 이자는 신용등급 및 신용상태 등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직접 조회를 해야 정확한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볼빙 비율 100% 가능할까?
네, 결제 비율은 10%부터 최대 10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이자 부담이 늘어나겠죠.
리볼빙 이용 시 신용등급 하락 여부
리볼빙을 이용한다고 해서 바로 신용등급이 하락하진 않습니다. 단, 리볼빙 서비스를 장기간 이용할 경우에는 신용평가사에서 현금이 없다고 판단하여 신용점수를 대폭 하락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잦은 리볼빙 사용 역시 신용점수를 하락 시키는 요인이 되는 만큼 한 두번 급할 때가 아니라면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