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 목적으로 햇살론 유스 300만원 이용할 수 있나요?

1. 질문

  • “햇살론 유스 신청할 때 대출 사유를 묻잖아요? 지난 번엔 학업상의 이유로 300만원을 받았는데, 이번엔 대환을 사유로 300만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 “기대출이 있어 대출을 받기 어려웠는데, 햇살론17 이라는 상품이 있어 어렵지 않게 받았습니다. 근데 찾아보니 햇살론 유스라는 상품이 있더라고요. 친구가 햇살론17은 금리도 쎈데 왜 햇살론 유스를 받지 않았냐고 묻더군요. 혹시 햇살론17을 햇살론 유스로 대환 할 수 있나요?”

햇살론 유스

2. 답변

먼저 첫번 째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햇살론은 용도에 따라 일반생활자금과 특정용도자금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생활자금은 반기(6개월)당 300만원을 이용할 수 있고, 특정용도자금은 연간 600만원을 이용할 수 있죠.

질문자처럼 학업상의 이유, 즉 일반생환자금으로 이용한 경우 6개월 후에 추가적으로 300만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유를 적어 낼때 굳이 대환으로 적어낼 필요가 있을까요?

지난번에 받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학업상의 이유라고 적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차피 6개월 간격으로 받을 수 있으니깐요.

두번 째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햇살론 유스의 대출 사유에 “대환”이라는 것은 별도로 있지 않습니다. 특별용도자금에는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만 포함되며, 일반생활자금은 말 그대로 생활비 명목입니다.

즉, 첫번째 질문과 마찬가지로 대환이라는 목적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일반생환자금으로 이용하면 될 거 같습니다.

근데 기대출이 많은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기대출이 햇살론 유스 승인에 미치는 영향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햇살론17이나 대학생·청년 햇살론 등 타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어도 연체나 기대출 과다 등의 부결 사유에만 해당하지 않으면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