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제 프레임이 있는 책상은 모니터암 설치가 안될까?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웹사이트, 유튜브 채널 운영 등으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여 듀얼 모니터(27인치)를 구성하여 쓰고 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여 작업의 효율성이 크게 올라갔지만 책상에 모니터 두 대와 본체까지 있다 보니 책상이 항상 꽉 차 있는 느낌이다.

그래서 방법을 고민하다 모니터암이라는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구조를 보니 아래 그림의 부품을 책상에 고정을 시킨 후 다른 부품을 연결하는 형태였다.

모니터암 고정 부분

이 부분을 책상 상판에 끼우고 나사를 조이면 책상에 고정된다. 하지만 내 책상을 보니 이런 형태의 모니터암은 설치를 할 수 없을 거 같다.

내 책상 구조

내 책상은 그림과 같이 철제로 된 프레임이 있고, 그 위에 나무 상판이 올려져 있는 구조인데, 철제 부분이 돌출되어 있어 모니터암을 고정시키는 부분의 세로폭이 짧아 들어가지도 않을 거 같고, 들어가는 깊이 또한 문제가 될 거 같다.

다양한 모니터암을 검색했지만 이런 구조로 되어 있는 책상에 고정 시킬 수 있는 제품은 없어 보인다. 무조건 평평한 구조로 되어 있어야 모니터암을 사용할 수 있을 거 같다.

하지만?

계속해서 검색을 해보니 방법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역시..

첫 번째 이미지에 있는 책상에 고정시키는 부품 이름을 클램프라고 한다. 저 부분의 세로 길이가 짧으면 철제 부분에 걸리고, 깊이도 짧으면 나무 부분까지 들어가지도 않을 것이다. 하지만 클램프의 가로와 세로 길이가 길면 철제 프레임에 간섭 받지 않고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카멜마운트 홈페이지를 보니 규격이 큰 클램프를 별도로 판매하고 있다. 후기를 보니 별도로 클램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사람이 많았다.

근데 클램프를 별도로 구입할 게 아니라 처음부터 클램프를 선택하게 하면 안되나?

추가..

어떤 분이 올린 후기를 보니 책상의 철제 프레임에 클램프를 고정시켜 사용하고 있었다. 나도 그렇게 된다면 클램프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가 없을 거 같아서 카멜마운트 제품을 구매해서 철제 프레임에 클램프를 고정시키니 흔들림 없이 고정이 된다. 결과적으로 클램프를 추가로 구매하지 않고 철제 프레임에 고정시켜서 잘 사용하고 있다.

2019.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