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미세먼지 괜찮나? 틀고 자면 목이 아픈 이유
저는 기관지가 약한 편입니다. 건조한 것이 싫어 추운 겨울 운전할 때도 절대 히터를 틀지 않습니다. 히터만 들면 목이 빨리 건조해 져서 금세 목감기에 걸릴 거 같거든요. 잘 때도 습도 조절을 잘 하지 않아 겨울철엔 감기를 달고 살 정도였죠. 그래서 가습기를 장만하여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뭔가 제가 생각하던 효과는 없더군요. 오히려 목 상태가 더 나빠진다고 해야 할까요?
가습기 미세먼지 괜찮을까?
가습기를 틀면 공기청정기의 센서가 빨간색으로 변하더군요. 검색을 해보니 이와 관련 뉴스 기사가 많았습니다. 가습기를 틀면 미세먼지 수치가 치솟는다는 것이죠. 미세먼지 수치가 치솟는 이유는 수돗물 속의 광물질이 공기 중으로 확산되기 때문이라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유해성은 입증이 되지 않았고요.
하지만 저는 기관지가 예민하고 약한 편이라 공기청정기의 센서가 빨간색으로 변하는 걸 보고 나서는 잘 때 절대 가습기를 틀지 않습니다. 가습기를 틀고 밀폐된 공간에서 잠을 자고 일어 나니 오히려 목 상태가 더 나빠지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유해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해도 유해성이 없는 것은 아니며, 저처럼 기관지가 약한 사람은 오히려 나쁜 영향이 클 수 있는 만큼 조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가습기를 틀지 않고 다른 방법으로 습도를 조절하니 목 상태가 나빠지는 증상이 없어 졌습니다.
2020.02.18